요즘 유튜브를 보면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 특히 무자본 창업에 대해 관심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신사임당님, 포리얼님, 정다르크님, 일헥타르님 등 유명 비즈니스 유튜버들의 유튜브를 많이 보았고, 보고 있고, 배우고 있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아무런 자원이 투입되지 않는다고 할 수는 없지만 거의 0에 가까운 현금을 투입하여 창업을 하는 방법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창업 뿐만이 아니라 사이드 허슬이라고 하는 부업들도 소개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국가에서 다양한 정책지원사업을 추진하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 살펴볼 것은 귀농 창업 정책 중 청년창업형 후계농 지원사업입니다.
무자본 귀농 창업이 가능한 청년창업형 후계농 육성 지원사업
청년창업형 후계농 육성 지원사업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기존 농업 정책 중에 후계농 육성 지원사업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안에 청년창업형 이라는 하나의 세부 카테고리를 만든 것입니다. 사업명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청년들을 지원하고자 하는 정책이기 때문에 나이 제한이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제한의 범위가 일반적인 중소기업벤처부 등에서 말하는 청년과는 약간 뉘앙스가 다릅니다. 농촌이 워낙 고령화가 되어 있어서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18년부터 시작된 제도인데 그 대상자는 만 40세 미만이면서 독립경영 3년 이하인 농업인(또는 예정자)입니다. 후계농 육성 지원사업에 속하기에 전체적인 프로세스는 후계농 육성 지원사업의 프로세스를 따라가지만 조금 더 까다로운 편이고, 심사도 따로 들어가며, 농업기술센터에 담당자도 따로 있습니다.
까다로운 만큼 메리트가 있습니다.
청년창업형 후계농 육성 지원사업은 무자본으로 귀농 창업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청년창업형 후계농 육성 지원사업의 목적이 창업자금, 기술경영 교육과 컨설팅, 농지은행 매입 비축 농지 임대 및 농지 매매를 연계 지원하여 건실한 경영체로 성장을 유도하는 것이기에, 선정이 된다면 영농 초기 소득이 불안정한 시기에 최장 3년간 월 최대 100만원의 영농정착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청년창업형 후계농 육성 지원사업에 선정이 되어 자금을 집행할 때에는 최대 3억원의 금액을 저리로 '대출'하는 형태이지만, 월 최대 100만원이라는 영농정착 지원금은 말 그대로 지원금입니다. 그렇기에 무자본으로 귀농 창업이 가능하고, 무자본 귀농 창업을 설계해 볼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이 청년창업형 후계농 육성 지원사업을 준비했었고 선정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는 수준까지 잘 준비했었습니다. 사업계획과 시장조사, BM 수립 등에 열심을 다했고, 관련 법령도 샅샅히 파헤치며 준비했었습니다. 그러나 제출 마감일 신청을 포기했습니다. 이에 대한 글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눈물없이 볼 수 없습니다 ㅠ.ㅠ....는 제 개인적인 입장임을 밝힙니다.
어찌되었든, 청년창업형 후계농 육성 지원사업을 잘 활용한다면 무자본으로 귀농 창업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정말로 무자본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돈이 아닌 시간을 쏟아서 수많은 지식을 습득해야하고 사전 조사 및 답사를 수행해야 실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2021년 올해는 이미 사업이 마감되었습니다. 무자본 귀농 창업 가능한 청년 창업형 후계농 육성 지원사업은 연말 마지막 주쯤에 정책이 공지되고, 2월 중에 마감을 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선정이 되려면 지원 전년도 6~7월 부터는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어떤 행정사들이 사업계획서를 대필해준다는 것 같은 광고도 보기도 하는데 사업 선정에 눈이 멀어서 다른 사람에게 일을 맡겼다가는 제대로 된 경영을 하지 못해 빚더미에 앉게 될 수 있으니 꼭 스스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공부하셔서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무자본 귀농 창업 가능한 청년창업형 후계농 육성 지원사업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 부탁드립니다.
당신의 몇 번의 클릭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문서
- 농림축산식품부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션(Notion)으로 티스토리 포스팅하기 (0) | 2021.03.29 |
---|
최근댓글